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퓨터 노트북 usb 인식 안됨! 할만한 방법
    mobile&internet 2021. 7. 15. 08:21

    컴퓨터 PC/노트북 usb 인식 안 되는 경우

    개인적으로는 노트북이나 PC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usb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작업을 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에 따라서 다양한 usb 장치를 자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가끔 usb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아서 난감한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작업이 중단되고 혹시나 usb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이 날아가는 건 아닌지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usb에만 저장하지 말고 따로 백업을 항상 해두시면 중요한 데이터를 잃어버리게 되는 패닉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다.

     

    아무튼 일차적으로는 연결하는 포트에 접촉 불량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보통 컴퓨터나 노트북을 보면 usb 연결하는 포트가 여분으로 몇 개 더 있습니다. 다른 포트에 연결을 시도해보고 인식이 된다면 다행이겠죠. 만약에 이래저래 해볼 만한 방법들을 다 해봐도 인식이 안된다면 중요한 데이터라면 전문적으로 복구를 해주는 데를 찾아봐야 할 겁니다.

     

     

    그리고 연결하는 금속 부분에 먼지 등의 이물질이 있나! 없나! 확인도 해보고 간단하게 청소 정도? 해주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이렇게 윈도우를 부팅하지 않고 외부적인 usb 실물을 가지고 해 볼 만한 방법은 누구나 쉽게 접근을 해볼 수 있을 겁니다.

     

     

    장치관리자

    다른 소프트웨어 이용한 방법으로는 윈도우를 부팅한 다음에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는 겁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검색에서 제어판을 검색한 다음 실행해서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또는 시작 버튼 우클릭해서 장치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음) 사용하는 브랜드/제조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다 설명하는 건 무리한 점이 있으니 제조사 홈피에 들어가서 usb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장치관리자에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항목 확인을 해보고 오류 표시가 되어있다면은 해당 usb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다음에 디바이스 제거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한 다음 재부팅을 해줍니다. 그럼 제거를 하는 경우에는 부팅되면서 자동으로 해당 드라이버가 설치되기도 합니다.

     

    시작 버튼 마우스 우클릭> 장치관리자
    장치관리자 우클릭> 드라이버 업데이트/디바이스 제거

     

     

    전원 설정해보기

    전원 설정으로 인해서 usb 작동하는데 제한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검색을 이용해서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제어판 오른쪽 위에 보이는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또는 큰 아이콘)으로 선택하고 전원 옵션 항목을 실행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선택 또는 사용자 지정에서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C)을 선택합니다.

     

     

    ▲고급 설정 탭에서 USB 설정>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에서 배터리 사용/전원 사용을 사용 가능에서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그러고 나서 확인을 해봅니다.

     

     

     

    그 외 참고해볼 만한 사항들

    • usb3.0은 OS에 따라서 동작하는 게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윈도우8 또는 그 이상이라면은 usb3.0이랑 usb2.0 드라이버가 모두 내장되어 있어서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3.0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usb2.0 포트에다가 연결을 해봅니다.
    • usb장치가 usb2.0의 속도만 지원하는 경우에 3.0 포트에 연결한다고 해도 2.0의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 윈도우7 기준에서 usb3.0이랑 usb2.0 포트가 같이 있다면은 2.0은 칩셋 드라이버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3.0은 따로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로 해결이 되는건 아니니 간단하게 해볼만한 방법으로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데이터들은 항상 2차 3차로 백업을 해두는게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