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핸드폰 배터리 빨리 닳을때 오래 쓰는 관리법mobile&internet 2021. 7. 20. 14:27
핸드폰 배터리 금방 닳아요! 좀 오래 쓰도록 해볼 만한 관리방법들
이미 오랜 사용기간으로 인해서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서 금방 닳아버리게 되는 현상이 생기면 바로 배터리 교체를 해줘야 하겠습니다. 그것 말고는 개인이 해볼 만한 방법이 없는 경우이고 평소에 사용하는 핸드폰의 배터리를 좀 오래 사용해보고자 한다면 간략하게 설정이나 관리를 해줄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뭐 어려운 방법들은 아니고 그냥 손가락으로 터치 몇 번 해주면 됩니다.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한다거나 오랜 시간 동안 앱을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레 배터리가 빨리 닳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도 핸드폰 배터리가 소모되고 있으면은 안 되겠죠. 그런 부분까지 배터리를 아낄 수 있다면은 조금이나마 오래 쓰는데 보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늘어나는지는 모르지만 어려운 일도 아니고 간단한 일이니 해서 나쁠 건 없겠습니다.
완충 및 방전 횟수는 줄이도록
노트북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 수명 연장을 시켜준다고 해서 충전을 80%까지만 되도록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핸드폰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평소 충전을 80%까지만 해서 사용한다면은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자주 완충하고 방전을 반복하다 보면 그만큼 배터리 수명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그러니 충전할 때도 방전이 되면 하지 말고 20%, 30% 정도일 때 충전을 해주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나의 핸드폰 배터리 사용내역을 확인해보자!
갤럭시 기준으로 설정 앱에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배터리 항목에 들어가 보시면 본인의 배터리 사용시간이랑 사용 내역을 자세하게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어떤 앱에서 많이 사용했는지! 사용시간이랑 백그라운드 시간까지 확인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에 따라 상이하지만 습관적으로 불필요한 사용으로 인한 배터리 소모도 좀 될 겁니다. 본인의 사용내역을 확인해봄으로써 불필요한 이용을 조금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NFC, 블루투스, GPS, 와이파이 등 사용 안 한다면
핸드폰 사용하다 보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능들이죠. GPS, 블루투스, NFC, 와이파이 등 이거 말고 더 있을 건데 생각이 안 나네요. 아무튼 해당 기능들은 필요에 의해 사용할 때만 실행을 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 필요 없을 때는 항상 기능을 꺼두도록 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은근히 배터리 소모가 좀 되는 거 같더군요.
최근 사용한 앱 닫기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정말 많은 앱을 이용하게 되죠. 이 앱 이용했다가 저 앱 이용하는 등 한 번에 많은 앱을 이용하고 나서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 앱을 닫기를 해줍니다.
사용하는 핸드폰 화면 아래 3선 모양의 버튼을 터치하면 최근에 사용한 앱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사용하지 않을 앱을 선택한 다음에 위로 밀어버리면 닫기가 됩니다. 혹은 모두 닫기 버튼을 터치해서 최근에 사용한 앱을 모두 닫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화면 밝기/화면 자동 꺼짐 설정
화면 밝기를 고정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무래도 너무 밝게 설정해두면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밝기 최적화를 설정해서 사용해보도록 합니다. 밝기 최적화는 주변에 따라 밝기가 자동으로 조절이 됩니다.(설정> 디스플레이> 밝기)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한 다음에 버튼을 눌러서 화면을 꺼주면 되는 게 습관적으로 그냥 내려놓는 경우도 있죠. 그렇게 되면 디스플레이가 계속 켜져 있게 됩니다. 화면 자동 꺼짐 시간(15초/30초/1분/2분/5분/10분)을 설정해두면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백그라운드 사용 제한/절전 모드 사용/배터리 최적화 설정
설정에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배터리를 터치해서 들어가 보면 절전 모드와 백그라운드 사용 제한 메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배터리 설정에 들어가 보시면 배터리 최적화 메뉴가 있습니다. 핸드폰 모델이나 버전에 따라 보이는 부분이 다를 수 있겠습니다.
- 절전모드 사용은 배터리를 더 절약하도록 설정을 해줍니다. cpu 속도를 70% 제한하고 화면 밝기를 10%까지 줄이고, 5G 사용은 못하게 하고 갤럭시의 경우 Always On Display 끄기 등을 설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백그라운드에서 네트워크 사용, 동기화, GPS 등을 제한해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줍니다.
- 백그라운드 사용 제한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은 배터리를 적게 사용하도록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을 절전 상태로 전환해줄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도록 합니다.
배터리 최적화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은 배터리를 적게 사용하도록 설정해줍니다.
이 외에도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진동모드 사용 설정 자제와 불필요한 알림 등은 끄기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서 어느 정도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면 되는데 말이죠. 개인이 휴대폰 사용하는 습관이나 관리방법에 따라 차이는 나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배터리를 오래 좀 사용해보고자 한다면 참고 정도로 보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서 빨리 닳게 되는 경우에는 바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