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댐댐 교통카드 잔액조회 및 충전 방법mobile&internet 2022. 2. 17. 09:52
교통카드 사용을 하다 보면은 잔액이 얼마 남았는지 확인을 해야 할 때도 있고 또 충전을 해줘야 할 때도 있습니다. 보통 개인이 편한 방법으로 조회나 충전을 해주게 됩니다. 핸드폰으로도 쉽게 충전이랑 잔액조회가 가능한데 찾아보면 이용 가능한 앱들이 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댐댐 앱입니다. 교통카드 잔액조회는 물론이고 여러 가지 결제 수단으로 카드 충전도 해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로그인 필요)을 한다던지 온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 사용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앱 사용법은 간단하니 필요시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나의목차]]
충전 가능한 한도
- 한 달에는 백만 원까지가 한도입니다.
- 하루에는 오십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 일회에는 삼십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충전 결제 수단별 수수료
- 교통페이/게좌간편결제/티코인: 수수료 없음
-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페이코/신용카드/CHAI: 수수료 3%
- 휴대폰 결제: 수수료 6%
- 컬처랜드/해피머니: 8%
교통카드 잔액조회
▲구글 앱 스토어에서 댐댐 앱을 검색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이용을 위한 권한 설정을 해주고 나면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는 앱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에 충전/쇼핑/이용내역/더보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용내역에서는 결제내역/환불내역/충전내역 조회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NFC 설정 활성화 알림 창이 뜨면 확인을 누르고 핸드폰 NFC 기능을 켜줍니다.
▲휴대폰 뒷면에 교통카드를 접촉시켜줍니다.
▲티머니 카드나 캐시비 교통카드의 잔액조회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댐댐 앱 충전 방법
▲화면 아래에 충전 메뉴를 터치해서 들어가 보면 여러 가지 결제 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용 수수료를 확인하고 교통카드를 뒷면에 접촉 후 충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정
▲화면 아래 더보기 메뉴에 들어가 보면 알림 설정(서비스/결제 정보 알림), 계좌 설정(계좌 등록 및 변경/거래 비밀번호 변경 및 찾기), 회원 리워드 이벤트 설정 등을 해줄 수 있겠습니다.
교통카드 NFC 충전이 안될 때
통신상태가 안 좋거나 단말기나 핸드폰 등 몇 가지의 문제로 충전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우선 핸드폰의 NFC 기능(잃기/쓰기) 켜져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리고 결제를 했는데도 충전을 실패했다는 알림 내용이 나오면은 결제한 금액은 자동 취소가 되니깐 따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겁니다. 충전이 제대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관련 안내 창이 뜨게 됩니다. 이용 내역에서 다시 충전을 해주던지 결제 취소를 해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인식이 안 되는 경우
마찬가지로 휴대폰 NFC 설정에서 사용 중으로 켜져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하고 실물 교통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접촉할 때 교통카드를 핸드폰처럼 세로로 세워서 접촉을 시켜줍니다. 그래야 보다 넓은 면적을 접촉함으로써 태그를 통한 인식률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핸드폰이랑 카드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뜨려 놓고 좀 있다가 다시 뒷면에 접촉을 시켜봅니다. 별 반응이 없으면 NFC를 껐다가 다시 켜서 인식시켜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