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은행 국민수퍼정기예금 기본금리 및 우대이율은?일상 2025. 5. 12. 11:40
국민수퍼정기예금은 크게 세 가지 맛집 메뉴처럼 선택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고정금리형으로 가입할 때 약속한 이율이 만기까지 쭉 유지되는 안정적인...
두 번째는 단위기간금리연동형으로 일정한 주기마다 시장 상황에 맞춰 이율이 변동될 수 있는 유연하게...
마지막으로 CD금리연동형은 CD수익률이라는 지표에 따라 3개월마다 이율이 바뀌는 시장의 흐름을 타는...
상품 유형별로 가입할 수 있는 기간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요.
- 고정금리형: 짧게는 1개월부터 길게는 36개월까지 하루 단위 또는 월 단위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답니다.
- 단위기간금리연동형: 12개월 이상부터 36개월 이하까지 월 단위로 가입 가능하며 이율이 바뀌는 회전 단위 기간은 1개월에서 6개월(월 단위) 또는 30일에서 181일(일 단위)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 CD금리연동형: 6개월, 1년, 2년, 3년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든든한 목돈 마련의 시작은 1백만 원 이상부터 가능해요. 처음 가입한 이후에도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도록 신규 계좌를 포함해 총 30회까지 추가로 입금할 수 있답니다.
거래 방법
가입은 개인 고객의 경우 가까운 영업점은 물론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 앱, 고객센터를 통해 편리하게 할 수 있어요.
법인 고객께서는 영업점, 인터넷뱅킹, KB스타기업뱅킹을 이용하시면 되고요. 다만 CD금리연동형 상품의 신규 가입은 영업점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예금을 해지할 때도 대부분 동일한 채널을 이용할 수 있지만 미성년자 명의 예금 해지 등 일부 조건에 따라 영업점에서만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만기 시에는 미리 신청해두면 지정된 계좌로 자동 해지 입금되는 편리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답니다.
기본 이율은 어떻게 될요?
안내해 드리는 이율은 세금을 공제하기 전의 연이율이며 기준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가입 시점에 꼭 다시 한번 확인하시는 걸잊지 마세요.
고정금리형 기본 이율
고정금리형은 가입 기간에 따라 이율이 정해져 있어요. 예를 들어
- 1개월 이상 ~ 3개월 미만: 연 1.65%
- 3개월 이상 ~ 6개월 미만: 연 2.10% (월이자로 받으면 연 2.00%)
- 6개월 이상 ~ 1년 미만: 연 2.20% (월이자로 받으면 연 2.10%)
- 1년 이상 ~ 2년 미만: 연 2.30% (월이자로 받으면 연 2.20%)
- 2년 이상 ~ 3년 미만: 연 2.30% (월이자로 받으면 연 2.20%)
- 3년: 연 2.40% (월이자로 받으면 연 2.30%) 만약 1년 이상 가입하고 월이자복리식을 선택하면 월이자지급식과 동일한 이율로 매월 이자가 복리로 쌓이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어요. 추가로 입금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추가 입금하는 날의 예치 기간별 이율이 적용된답니다.
단위기간금리연동형 기본 이율
이율이 변동되는 단위 기간별로 이율이 정해져요.
- 회전 단위 기간 1, 2개월 (또는 30~90일): 연 1.60%
- 회전 단위 기간 3, 4, 5개월 (또는 91~180일): 연 1.90%
- 회전 단위 기간 6개월 (또는 181일): 연 2.10% 이 이율은 단위 기간이 시작될 때 고시된 이율로 적용되고 다음 단위 기간이 되면 그 시점의 새로운 이율로 변경 적용될 수 있어요.
CD금리연동형 기본 이율
CD수익률이라는 기준금리에 은행이 정하는 가산금리(스프레드)를 더하거나 빼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2월 30일 기준으로 만기이자지급식의 경우 계약 기간에 따라 -0.5%p의 스프레드가 적용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어요.
이때 기준이 되는 CD수익률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산출하는 91일 만기 CD의 발행수익률을 사용하며 예금일 또는 예금일로부터 매 3개월이 되는 날의 전주 마지막 영업일 직전 영업일 기준으로 3개월마다 변경 적용된답니다.
만약 금융투자협회에서 CD수익률을 산출하기 어려운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채권평가 5개사의 평균 CD금리를 대신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우대 이율 조건 꼼꼼히 챙기기
기본 이율에 더해 추가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우대 이율, 잘 챙기면 더욱 쏠쏠한 재테크가 가능하겠죠? 국민수퍼정기예금의 우대 이율 조건은 다음과 같아요. 역시 세금 공제 전 기준입니다.
금리우대쿠 Bahkan
새롭게 예금에 가입할 때, 은행에서 제공하는 금리우대쿠폰이 있다면 기본 이율에 우대금리를 더할 수 있어요. 쿠폰에 적힌 우대금리와 적용 방법, 유의사항 등을 잘 확인하시고 활용해 보세요. 다만 이 쿠폰은 신규 가입 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중간에 해지하면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조건 충족 시 우대 혜택
고정금리형 또는 단위기간금리연동형으로 새롭게 가입할 때(추가 입금은 제외돼요.) 다음 조건에 해당하면 연 0.1%p의 우대 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조건: 이전에 가입했던 비과세가계저축이나 중장기주택부금 계좌가 만기가 되어 해지한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본인이나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부모님, 자녀 등)의 명의로 이 예금에 계약 기간 1년 이상으로 가입하는 경우
이렇게 우대 이율까지 적용받으면 최종적으로 받게 되는 이율은 더 높아지겠죠?
예를 들어 고정금리형의 경우 우대 이율 최대 0.1%p를 적용하면, 3년 만기 상품의 경우 최고 연 2.50%(만기이자지급식)까지 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단위기간금리연동형 역시 최대 0.1%p 우대 적용 시, 회전 단위 기간 6개월(181일)짜리는 연 2.20%까지 이율이 올라갈 수 있고요. CD금리연동형은 기본 이율이 최종 이율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약속된 이자와 그 이후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만기일이 되면 약속된 이자와 함께 원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만기일에 은행에 가지 못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기일 이후에도 이자는 계속 붙는답니다. 다만 이때 적용되는 만기후이율은 처음 약속했던 이율보다는 낮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고정금리형의 경우 만기 후 1개월까지는 약정 이율의 50%, 1개월 초과 3개월까지는 30% 수준이고, 그 이후에는 더 낮은 이율이 적용될 수 있으니 만기가 되면 되도록 빨리 찾아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죠.
만약 만기 자동해지를 신청해두었다면 지정한 계좌로 편리하게 입금받을 수도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