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터치 앱 교통카드 잔액조회 및 충전 등 사용법mobile&internet 2022. 1. 27. 11:27
이용하는 교통카드가 있다면 앱(어플), 웹페이지 등을 활용해서 쉽게 충전이랑 이용내역 그리고 잔액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종류에 따라서 이용하려는 앱에 따라서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로 스마터치 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실물 교통카드(플라스틱)를 핸드폰 NFC 기능을 이용해서 인식을 시켜준 다음 잔액조회와 충전 등의 관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승하차 정보나 선물 등의 여러 가지 기능들도 이용해볼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나의목차]]
참고사항
- 사용하는 휴대폰에 NFC 기능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실물 교통카드가 제대로 인식이 안 되는 경우 휴대폰 케이스를 제거 후 다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용 가능한 기능들
- NFC 인식 후 교통카드 충전/잔액조회
- 승하차 정보 확인
- 이용한 거래내역 조회
- 스마캐시 이용
충전 가능 한도 및 이용 가능 교통카드
충전할 때 한도는 이용 카드사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기본 충전 한도로는 月 오십만 원까지 가능하고, 하루에는 십만 원, 한 번에 오만 원까지 충전을 해줄 수 있겠습니다.
이용 가능한 교통카드 종류
충전은 캐시비, tmoney(티머니), 원패스, 한페이, 탑패스, 한페이 하이패스 등이 있고 이용내역 및 잔액조회가 가능한 종류는 레일플러스, tmoney, 캐시비, 탑패스, 원패스, 센스패스, 한페이가 있습니다.
충전 시 이용 가능 결제수단
- 계좌이체/카드/휴대폰 결제
- 페이코/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등 간편결제 서비스
- 해미머니/스마캐시/문화상품권
- 포인트다모아/도서문화/오케이캐쉬백/모바일팝 등
교통카드 충전수단에 따른 수수료 내용
- 휴대폰 충전 시 수수료는 6퍼센트입니다.
- 계좌이체/카드로 충전 시에는 수수료가 3퍼센트입니다.
- 토스/카카오페이/페이코/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이용 시 수수료는 3퍼센트입니다.
스마터치 앱 간략 사용법
▲먼저 이용할 실물 플라스틱 교통카드를 준비합니다.
▲앱 스토어에서 스마터치를 검색 후 설치를 해줍니다.
▲핸드폰 NFC 기능을 켜주고 문자 인증 등을 완료해줍니다. 홈 화면에서 NFC 인식 시 해당 교통카드 잔액조회가 바로 가능하고 카드 충전, 승하차 정보, 이용내역 등의 메뉴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충전을 할 때에서 휴대폰 뒷면에 카드를 접촉시켜서 인식을 시켜줍니다. NFC 카드 인식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에는 휴대폰이랑 카드 사이에 거리를 좀 두었다가 다시 접촉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NFC 기능을 껐다가 다시 켜서 인식을 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카드 종류에 따라 번호와 사용 가능한 잔액이 표시되는데 화면 아래에 카드 충전을 터치합니다.
▲충전할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금액 입력 후 수수료를 확인하고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에 ≡ 터치를 해보면 설정(상단 톱니바퀴 모양) 등의 메뉴를 이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설정 항목
- NFC 설정 활성화/비활성화
- 비밀번호 사용 여부
- 등록정보 관리(스마캐시 환불/비밀번호 변경)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