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례식장 예절 복장 조문하는 법에 관한 내용
    일상 2021. 6. 30. 18:59

    장례식장 예절, 복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살다 보면 몇 번은 주변 장례식장에 조문을 가는 경우가 꼭 생기게 마련이죠. 처음 가게 되는 경우에 이래저래 관련 예절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 관련해서 간략하게 한번 알아봅시다.

     

    집에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이야기를 듣게 되어서 급하게 조문을 가야 하게 되는 경우

    거울을 보고 수염 등이 있다면은 면도를 하고 샤워를 할 수 있다면 하고 조문 갈 준비를 합니다.

     

     

    꼭 양복을 입어야 하는 건가? 복장에 관해서

    막상 장례식장 가보면 복장은 다양하게 입고 오는 경우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깔끔하게 입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고 갈 정장이 마땅히 없다면은 있는 옷 중에 색상, 장식 등 화려하지 않고 좀 어두운 톤으로 해서 깔끔하게 입을 수 있는 옷을 골라서 입고 조문 가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복장 또한 기본적으로 예의를 갖추게 되는 부분입니다.

    신발을 벗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양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화려한 색상의 양말이나 캐릭터 등의 양말은 삼가고 무난하게 어두운 검은색 쪽(남색, 회색 등)으로 신도록 합니다.

    넥타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화려하거나 밝은 색상은 자제하고 검은색이나 어두운 색상으로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검은색 구두가 없다면은 어두운 색 계열의 운동화도 괜찮겠습니다.

     

     

     

    부의금은 어떻게 하나요?

    보통 장례식장 입구 쪽에 봉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봉투 뒷면에 왼쪽 아랫부분에 이름 등을 적으면 되겠습니다. 내는 위치는 장소에 따라 상이한 부분이 있는데 분향실 안쪽에 있는 경우도 있고 바깥쪽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깥쪽에 있으면 미리 준비한 걸 내고 방명록 등을 작성하시고 분향실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간 장소에서 잘 모르겠다면 다른 분들이 어떻게 하는지 참고해보는 것도 괜찮을 겁니다.

     

     

    조문 순서와 예절 및 장례식장 절하는 법은!

    분향실에 들어가시면 보통 오른쪽 편에 상주분들이 계시는데 가벼운 목례 인사를 하시고 정면에 있는 향을 하나 들고나서 가까이 있는 촛불에 불을 붙입니다. 여러 명일 경우에는 대표한분만 하시면 됩니다. 이때 절대로 입으로 바람 불어서 불을 끄지 마시고 왼손을 천천히 살짝 흔들어서 불을 꺼줍니다. 향로에 꽃으시고 영정을 향해서 두 번 큰절을 올리고 반절을 올립니다. 이때 손은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고 여자는 왼손을 위로해서 절을 합니다.

    절한 다음에 몇 걸음(2~3걸음 정도) 뒤로 와서 상주와 한 번만 맞절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로의 말을 전하시면 되겠습니다.

     

     

     

    피해야 할 행동!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 식사할 때 술을 같이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건배를 하지 않습니다.
    • 지나치게 웃고 떠드는 건 좋지 않겠습니다.

     

     

     

    그 외로는 참고해볼만한 내용은!

    • 몇 명이 가는지 미리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명이 갑자기 가는 경우에 식사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리 알려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 헌화를 하는 경우에는 꽃봉오리가 영정 쪽 방향으로 향하게 두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막상 가보면 다른 방향으로 두는 경우도 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놓여있는 방향대로 하면 되겠습니다.
    • 아무래도 종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