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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외버스 환불 및 예매 취소 수수료 내용mobile&internet 2022. 2. 21. 02:57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탑승 이용하려면 보통 웹페이지나 해당 어플을 통해서 시간표를 조회해보고 예매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수로 승차권을 잘못 예매한다거나 이미 예매한 승차권을 이런저런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탑승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예매한 승차권을 취소하고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전부 환불해주는 건 아니고 시외버스 출발 일자/시간을 기준으로 해서 취소 시 상이한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단지 예매한 내용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해당 시외버스가 출발하기 한 시간 이전까지 예매 내용을 변경해줄 수 있고 변경 가능한 항목으로는 탑승 인원수, 좌석 배치, 날짜 및 시간을 변경해줄 수 있겠습니다. 목적지랑 출발지는 아쉽게 변경을 해볼 수 없습니다. 예매 취소는 취소하려는 시간대에 따라 상이한 수수료가 발생하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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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외버스 예매 취소 수수료 내용
탑승하려는 시외버스가 출발하고 나서 6시간이 지나고 나서 이후부터는 해당 승차권은 무효 처리되고 취소를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환불 못 받음)
- 탑승하려는 버스가 출발하고 나서 6시간 이전까지 취소를 하게 되면 30퍼센트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 버스 출발 한 시간 이내에서 출발하기 직전까지 취소를 하게 되면 10퍼센트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출발 하루 전에서 한 시간 이전까지 취소를 하면 5퍼센트입니다.
- 출발하기 이틀 전까지나 예매한 시점을 기준으로 한 시간 이내에 취소를 진행할 때에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취소 시 참고사항
- 취소하고 나서 환불되는데 까지는 보통 3일에서 일주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 다수 예매를 한 경우에는 부분 취소는 할 수 없고 왕복으로 예매했다면 편도 취소를 진행할 수는 있습니다.
- 결제 수단을 카드로 진행한 경우에는 카드 승인 취소가 됩니다.
- 취소 후 다시 예매를 하는 경우에 진행은 가능하고 좌석 위치가 달리질 수 있습니다.
- 시외버스 웹페이지(티머니/버스 타고 등)에서 예매할 때 입력한 비밀번호/핸드폰 번호로 앱을 통해서 비회원으로 해당 승차권 예매 조회는 해볼 수 있지만 취소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 웹페이지를 이용해서 승차권을 예매하고 나서 해당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창구나 무인기를 통해서 종이 승차권으로 발권을 했을 경우 취소는 웹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없고 현장 시외버스터미널(출발지) 창구에서 취소를 진행해야 됩니다.
- 모바일 승차권의 경우 검표하기 전이라면 모바일 앱 내에서 취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여러 장을 예매했다면 좌석별로 취소 진행)
환불까지 걸리는 시간
카드로 결제 수 예매 취소를 했다면 환불까지 3일에서 5일 정도 걸리고 체크카드는 길게 일주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취소한 자료들을 접수하고 나서 카드회사별로 환불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니 환불 처리 관련해서는 해당 카드회사에서 알아봐야 합니다.
이미 예매한 시외버스 승차권을 취소해서 환불받는 경우가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혹시나 실수로 또는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버스 출발 시간에 탑승하지 못하게 된다면 사전에 참고하시고 되도록 일찍 취소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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