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휴대폰 상단 와이파이(wifi) lte/5G 아이콘 동시에 표시되었다면
    mobile&internet 2021. 10. 30. 03:39

    가끔 핸드폰 이용하다 보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와이파이와 lte 또는 5G 아이콘이 동시에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보통은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사용 중이면 모바일 네트워크 접속 표시 아이콘은 사라지게 되어있는데 두 개 동시에 표시가 된다면 몇 가지 체크해볼 만한 사항이 있습니다. 설치해서 사용하는 앱들도 제각각이고 이용 중인 통신사도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점검 확인해볼 만한 설정 부분이니 참고로 보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핸드폰 기준이고 삼성페이를 결제 사용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하니 이점 참고하세요.

     

    그리고 wifi 연결 상태에서 어떤 앱의 경우 모바일 데이터를 연결 요청하려고 lte/5G 아이콘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또 연결해서 사용 중인 와이파이 신호가 불안정한 경우에도 동시에 아이콘이 표시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 확인

    와이파이에 연결된 상태여도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을 선택해주는 설정 부분입니다.

     

    ▲설정 앱에서 연결에 들어가 보면 데이터 사용 메뉴가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을 선택해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봅니다.

     

     

    네트워크 상태 표시 확인

    ▲설정에서 연결> 모바일 네트워크에 들어갑니다. 화면 아래쪽에 네트워크 상태 표시가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로 되어 있다면 사용 중인 네트워크를 선택해서 확인해봅니다.

     

     

    개발자 옵션 설정 확인

    갤럭시 기준으로 개발자옵션에 들어가서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를 꺼줍니다. 개발자옵션에 들어가려면 설정 화면 맨 아래쪽에 보시면 휴대전화 정보 메뉴가 있습니다. 휴대전화 정보에서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갑니다.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번호 항목을 5~7번 이상 계속 터치를 해줍니다. 터치를 하다 보면 비밀번호(또는 패턴) 확인 화면이 나오는데 핸드폰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다시 설정으로 가보면 화면 맨 아래쪽에 개발자 옵션 메뉴가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항목에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를 해제(비활성화)해줍니다.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어도 빠른 네트워크 전환을 위해서 항상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성 상태로 유지함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번호 두두두~ 터치해주고 화면이 전환되면 핸드폰 비밀번호 입력을 해줍니다.

     

     

    ▲설정 맨 아래에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서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해제를 해주고 확인해봅니다.

     

     

     

     

     

     

    MPTCP 기능 활성화 해제해보기

    • KT는 설정 앱에서 올레 특화 서비스> 기가 lte> 사용 안 함
    • SKT는 설정 앱에서 연결> 기타 연결 설정> band lte wifi> 사용 안 함
    • LG 유플러스는 설정 앱에서 연결> 기타 연결 설정> 기가 멀티패스> 사용 안 함

     

    그리고 이용하는 통신사마다 다른데 만약에 다운 부스터나 hybrid wifi가 켜져 있는 경우에 설정에서 연결> 기타 연결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 안 함으로 해봅니다. 이 외에도 사용하는 앱이나 통신사 등에 따라서 다양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연결하려는 wifi 신호가 불안정한 경우에 모바일 네트워크가 켜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해보기

    이것저것 다 해봐도 변화가 없다면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진행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기존에 설정된 네트워크 wifi, 블루투스, 모바일 데이터(LTE/5G) 설정들이 초기화되니깐 굳이 초기화까지 할 필요 없다고 생각되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설정에서 일반 메뉴에 들어갑니다. 일반에서 초기화 선택 후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초기화를 해봐도 변화가 없으면 삼성 멤버스 앱에서 도움받기> 오류 보내기를 통해서 분석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